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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4와 게임 개발 관련 공부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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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및 정리/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 4와 게임 개발 관련 공부 - 1

2021. 7. 18. 17:37

- 강의가 아닌, 개인 독학용으로 남긴 글입니다 -

 

 

* 게임 엔진 -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도구로, 대표적으로 Unity 및 언리얼 엔진이 있습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수학, 물리학은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강체 시뮬레이션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 강체 시뮬레이션 -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물리적 현상의 시뮬레이션으로, 물체의 충돌 및 회전, 중력으로 인한 운동 등으로 아주 복잡할 수 있습니다.

 

 

*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 제작

 

- 우선 게임 프로젝트를 구성합니다. 게임 프로젝트는 여러 레벨 및 컴포넌트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게임 프로젝트 : 게임에 관련된 데이터들

* 레벨(맵) : 프로젝트를 여러 덩어리로 나눈 것

* 액터 : 여러 오브젝트

* 컴포넌트 : 액터를 구성하는 요소 (공격력, 충돌 판정 등)

 

레벨 에디터의 화면중

 

1. 뷰포트

 

* 카메라 타입 : 원근과 직교가 있습니다.

* 뷰모드 : 라이팅 및 와이어 프레임 등을 확인 가능

 

2. 액터 배치

 

기본 모델 데이터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브라우저

게임 제작에 필요한 에셋을 관리합니다.

 

4. 월드 아웃라이너

 

액터를 목록으로 표기, 포토샵의 레이아웃에 가까운 듯 합니다.

 

5. 디테일

액터의 상세 정보를 표기합니다.

 

* 머티리얼 : 액터 표면의 텍스쳐 리소스를 말합니다.

* 스태틱 메시 : 확대, 축소는 가능하지만 형태는 고정되어있는 3D 액터를 의미합니다.

* 콜리전 : 충돌 판정을 처리하는 컴포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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