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acmicpc.net)
1018번 : 체스판 다시 칠하기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생각해 볼 점
8 * 8개를 매번 비교해야합니다.
슬라이딩 윈도우를 고려해보았으나, W로 시작하는 경우 및 B로 시작하는 경우를 매번 비교한다고 치면 생각만큼 효율적이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주제가 부르트포스 알고리즘인 만큼 for문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으나, 4중 for문을 써도 되는 지에 대해서는 꽤나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생각해보면 내부의 for문 2개는 64의 수행시간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실직적인 수행 시간은
O(64 * N^2) = O(N^2)이 될 것입니다.
원래는
WBWBWBWB
BWBWBWBW
로 시작하는 경우와
BWBWBWBW
WBWBWBWB
로 시작하는 경우 두번 다 비교해서 더 작은 값을 취해야 하지만, 이 경우 128번의 수행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한쪽의 값을 구한 뒤, "64 - 해당 값"을 통해 반대 쪽 값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코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har WB[2][9] = {"WBWBWBWB", "BWBWBWBW"};
int main()
{
int N, M;
scanf("%d %d", &N, &M);
char **table = new char*[N];
for(int i = 0; i < N; i++)
{
table[i] = new char[M + 1];
cin >> table[i];
}
int min = 64;
for(int i = 0; i <= N - 8; i++)
{
for(int j = 0; j <= M - 8; j++)
{
int result = 0;
for(int x = 0; x < 8; x++)
{
for(int y = 0; y < 8; y++)
{
if(table[i + x][j + y] != WB[x % 2][y]) result++;
}
}
if(result > 32) result = 64 - result;
if(result < min) min = result;
}
}
cout << min << "\n";
return 0;
}
그 외
cin을 더 선호하지만, scanf가 수행시간이 빨라 코딩 연습에는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scanf는 string을 담는 데에는 자유롭지 못한 점도 있고, 실무에서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입력을 받을 지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cin.tie(NULL) 등의 방법을 이용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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