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7번: 최소 스패닝 트리 (acmicpc.net)
1197번: 최소 스패닝 트리
첫째 줄에 정점의 개수 V(1 ≤ V ≤ 10,000)와 간선의 개수 E(1 ≤ E ≤ 100,000)가 주어진다. 다음 E개의 줄에는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정수 A, B, C가 주어진다. 이는 A번 정점과 B번 정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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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7번 : 최소 스패닝 트리
그래프가 주어졌을 때, 그 그래프의 최소 스패닝 트리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최소 스패닝 트리는, 주어진 그래프의 모든 정점들을 연결하는 부분 그래프 중에서 그 가중치의 합이 최소인 트리를 말한다.
입력
첫째 줄에 정점의 개수 V(1 ≤ V ≤ 10,000)와 간선의 개수 E(1 ≤ E ≤ 100,000)가 주어진다. 다음 E개의 줄에는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정수 A, B, C가 주어진다. 이는 A번 정점과 B번 정점이 가중치 C인 간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C는 음수일 수도 있으며, 절댓값이 1,000,000을 넘지 않는다.
그래프의 정점은 1번부터 V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 임의의 두 정점 사이에 경로가 있다. 최소 스패닝 트리의 가중치가 -2,147,483,648보다 크거나 같고, 2,147,483,647보다 작거나 같은 데이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최소 스패닝 트리의 가중치를 출력한다.
생각해 볼 점
최소 스패닝 트리에 관한 문제입니다.
최소 스패닝 트리를 푸는 방법에는 크게 크루스칼 알고리즘과 프림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최소 신장 트리 (MST, 크루스칼, 프림 알고리즘) (velog.io)
최소 신장 트리 (MST, 크루스칼, 프림 알고리즘)
원래의 그래프의 모든 노드가 연결 되어있으면서 트리의 속성을 만족하는 그래프 조건본래의 그래프의 모든 노드를 포함모든 노드가 서로 연결 되어있다트리의 속성을 만족 (사이클이 존재하
velog.io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위 링크를 참조합니다.
저는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이용해 풀었습니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에지 (A -> B & Cost)
struct ABC
{
int A;
int B;
int C;
};
//비교함수
bool cmp(ABC ele1, ABC ele2)
{
return ele1.C < ele2.C;
}
//부모 찾기
int get_parent(int parents[], int target)
{
if(parents[target] == target) return target;
return parents[target] = get_parents(parents, parents[target]);
}
//유니온 파인드 (순환이 검색되면 False)
bool set_union(int parents[], int a, int b)
{
a = get_parent(parents, a);
b = get_parent(parents, b);
if (a == b) return false;
parents[a] = b;
return true;
}
int main()
{
int V, E;
scanf("%d %d", &V, &E);
vector<ABC> graph;
int* parents = new int[V];
for (int i = 0; i < V; i++) parents[i] = i;
//입력부
for (int i = 0; i < E; i++)
{
int a, b, c; //A -> B (Cost)
scanf("%d %d %d", &a, &b, &c);
a--; b--;
ABC input;
input.A = a;
input.B = b;
input.C = c;
graph.push_back(input);
}
sort(graph.begin(), graph.end(), cmp);
long long result = 0;
//크루스칼
for (ABC edge : graph)
{
if (set_union(parents, edge.A, edge.B)) result += edge.C;
}
printf("%lld", result);
delete[] parents;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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